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증권

테슬라의 겨울, 세계 전기차 시장 판도 지각 변동

 

중국차 BYD, 5분 충전으로 470km 주행 가능한 ‘혁신 배터리’ 공개…테슬라·벤츠 넘어선 충전 속도

BYD ‘5분 충전’ 내놔 시장 주목

   혁신 거듭해 올해 주가 60% 쑥

 

테슬라, 올 주가 40% 곤두박질 中·유럽 시장서 판매량 반 토막 일각선 여전히 고평가 우려도


미국 전기차의 상징 테슬라 주가가 무너지고 있다. 올해만 40% 하락했다. 반면 중국 전기차 최강자인 BYD(비야디)는 단 5분 충전으로 400㎞를 달릴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내놓으며 주가 급등 채비를 마쳤다.

 

19일 금융 투자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18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전일보다 5.34% 하락한 225.31달러로 마감했다. 테슬라 주식은 올해 들어서만 40.6% 추락했다. 현재 주가는 지난해 고점인 488.54달러와 비교하면 반 토막보다도 낮은 54% 하락을 기록했다. 최근 한 달 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정책으로 뉴욕 증시가 흔들리는 가운데 테슬라는 14거래일 동안 하락했다.


테슬라 시가총액은 이날 7247억 달러(약 1053조 원)로 집계되면서 시총 순위로는 M7 기업은 물론 버크셔 해서웨이, TSMC, 브로드컴, 일라이릴리보다 낮은 11위다.

 

테슬라는 지난 1월과 2월 모두 유럽과 중국에서 판매량이 급감하며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 2월에는 프랑스,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등 주요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프랑스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44.4% 줄어들었고 노르웨이에서도 45.3% 감소했다. 스페인에서는 판매량이 75.4% 급감했다.

 

전 세계 최대 전기차 판매국인 중국에서도 2월에 3만 688대 출하에 그치며 지난해 2월 대비 49.16% 감소했다. 이 같은 판매량은 2022년 8월 이후 최저치다.


특히 전 세계에서 전기차 시장이 가장 큰 중국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한 BYD의 혁명에 가까운 혁신은 테슬라 주가 하락의 골을 키운다. BYD는 지난 18일 단 5분 충전으로 400㎞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 ‘슈퍼 e-플랫폼’을 발표했다.

 

BYD의 충전 플랫폼은 글로벌 경쟁사를 모두 압도한다. 테슬라의 슈퍼차저 시스템은 15분 충전으로 275㎞를 주행할 수 있고,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가 지난주에 공개한 CLA 전기차 세단은 10분 충전으로 325㎞를 간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 전기 차인 ‘아이오닉 5’는 자사의 초고속 충전 서비스인 ‘E-pit’ 시스템을 활용하면 18분 충전에 388㎞를 운행할 수 있다.

 

지난달 자사 전 차종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하겠다던 발표에 이어 배터리 플랫폼까지 내놓자 BYD 주가는 올해 들어 60% 넘게 상승했다. 중국판 M7 기업 중 BYD 주가 상승률을 뛰어넘는 기업은 알리바바(74%), 샤오미(71%) 뿐이다.

 

헤지펀드 텔레머 트리의 설립자인 토머스 손턴은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과 긴 충전 시간은 전기차 구매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라며 “(BYD처럼) 전기차 주행의 큰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게임 체인저로 등극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기차 분석 기업 로모션은 “BYD는 공급업체에 가격 인하를 요청해 비용 경쟁을 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가격 경쟁력을 통해 매출이 늘어난다면 BYD는 결국 더 낮은 가격에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글로벌 전기차 총대 수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테슬라만 역성장하는 것은 회사 펀더멘털 우려를 키운다.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총대 수는 1763만 대에 달해 전년보다 26.1% 늘어났지만, 테슬라는 178만 9000대로 전년보다 1.1% 역성 장했다. 반면 BYD는 413만 7000대로 테슬라보다 두 배 많다.

 

밸류에이션 측면에서도 BYD는 여전히 저평가 국면에 있다. 테슬라는 올해만 주가가 반 토막 났지만 주가수익비율(PER ·주가를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은 109배에 달해 산업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BYD는 최근 주가가 크게 올랐음에도 여전히 PER이 33배를 기록하고 있다.

 

세계 전기차 시장 판도 변화: 중국 BYD의 부상과 테슬라의 고민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가 주가 하락과 판매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반면, 중국의 BYD는 혁신적인 기술로 시장을 주도하며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배경과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본다.


1. 테슬라의 주가 하락과 판매량 감소

 

주가 급락: 테슬라는 올해 들어 주가가 40% 이상 하락했다. 특히 지난해 고점 대비 54%나 떨어지며 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화되고 있다.

유럽·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테슬라는 유럽과 중국에서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다. 프랑스, 노르웨이, 스웨덴 등 주요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40~75%의 판매량 감소를 기록했으며, 중국에서도 49%나 감소했다.

시가총액 하락: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7247억 달러로, 1조 달러를 밑돌며 M7 기업들과 비교해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2. BYD의 혁신과 주가 상승

 

5분 충전 기술: BYD는 단 5분 충전으로 4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슈퍼 e-플랫폼'을 공개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테슬라의 슈퍼차저(15분 충전, 275km)나 메르세데스-벤츠의 CLA 전기차(10분 충전, 325km)보다 월등한 성능이다.

주가 급등: BYD의 주가는 올해 들어 60% 이상 상승하며 중국 내 M7 기업 중 상위권에 올랐다. 알리바바(74%), 샤오미(71%)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가격 경쟁력: BYD는 공급업체에 가격 인하를 요구하며 비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낮은 가격에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중이다.

 

3. 전기차 시장의 판도 변화

 

중국 시장의 성장: 중국은 전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BYD는 중국 내 판매량 1위를 차지하며 테슬라를 압도하고 있다. 2023년 BYD의 전기차 판매량은 413만 7000대로 테슬라(178만 9000대)보다 두 배 이상 많다.

테슬라의 고민: 테슬라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역성장을 기록하며 펀더멘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과 유럽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밸류에이션 비교: 테슬라는 주가수익비율(PER)이 109배로 과대평가된 반면, BYD는 33배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 이는 BYD의 성장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4. 전문가들의 평가

 

토머스 손턴(헤지펀드 텔레메트리 설립자):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은 전기차 구매의 주요 장애물이다. BYD처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

로모션(전기차 분석 기업): "BYD의 가격 경쟁력은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더 낮은 가격의 차량 생산으로 연결될 것이다."

 

5. 결론: 전기차 시장의 미래

 

BYD의 부상: BYD는 기술 혁신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빠른 성장이 두드러진다.

테슬라의 도전: 테슬라는 유럽과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술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전망: 전기차 시장은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중국 기업들의 영향력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BYD의 혁신과 테슬라의 고민은 전기차 산업의 미래를 가늠케 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